한국소리문화의전당 로고

통합검색
닫기
닫기
월별프로그램
유튜브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TOP
대학생, 청소년 협연의 밤

기간

2016-04-26~2016-04-27

시간

19:30 (70분)

장소

연지홀

가격

초대

주최

전라북도립국악원

문의

063)290-6452, 5530~4

공연소개




청소년 협연 4. 26()


사회_ (전라북도립국악원 무용단)


 


1. 가야금 협주곡 "최옥산류 가야금 산조" 편곡 / 이인원

최옥산류 산조는 다른 산조에 비해 계면가락보다도 우조가락이 많고 전체적으로 힘이 있고 남성적이며 조의 변화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관현악 편곡은 가능한 원곡이 갖고 있는 가락적인 특성만을 가미시키고자 했다.


가야금/

- 전주예술고등학교 3학년

- 2 곡성통일전국 종합예술대전(창작부분)최우수상

- 6 환경소리축제 담양전국국악대전 최우수상

- 사사 : 조보연


2. 대금협주곡 "청성곡" 편곡 / 임진옥

대금과 단소의 독주곡으로 많이 연주되는 곡으로 가곡의 태평가를 변주해 만들어졌다. 독주곡으로 길게 뻗어가는 실날같은 고음의 소리가 매력이며, 맑고 시원한 이곡은 하늘의 소리인 태고의 음률을 긴장과 이완의 수법으로 가락을 한올 한올 수놓듯이 이어나가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곡이다.

 

/

- 전주예술고등학교 3학년

- 5 담양국악대회 대상

- 42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대상

- 33 전주대사습놀이 학생전국대회 관악 차하. 이생강류 대금산조 전수자

- 사사 : 이항윤


3. 해금협주곡 "한범수류 해금산조" 편곡 / 황호준

한범수류 해금산조는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이상 4개의 장단틀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국악원 자료와 KBS자료 등이 전하고 있으며, 선율리듬은 대마디 대장단 구조로 이루어진 부분이 많고, 남도계면조 가락이 훨씬 풍부하다.


/

-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 3학년     

- 군산청소년국악관현악단 단원

- 아리아해금연주단 단원  - 사사 : 이정민


4. 피리협주곡 "서용석제 한세현류 피리산조 편곡 / 임진옥

대금 산조의 명인인 서용석은 새로운 소리성음을 만들어내는데 능해 대금산조는 물론이고 해금, 피리산조까지 만들었다. 이를 한세현이 다듬은 곡이 서용제 한세현류 피리산조이다. 3년여간 각고의 노력으로 피리의 질박한 음색부터 피리에 없던 주법들까지 이루어낸 곡이다.


/

- 남원국악예술고등학교 3학년     

- 16 우석대학교 학생부 피리 금상

- 사사 : 최광일, 김영호



5. 가야금병창 협연 "흥부가 제비노정기" 편곡 / 정대석

가야금병창 '제비노정기' 2003 유네스코에 세계무형유산으로 등재 한국 전통음악의 장르인 판소리 '흥보가' 대목이다. 오늘 연주하는 대목은 강남 갔던 제비가 흥보의 은혜를 갚으려고 박씨를 받아서 흥보집까지 가는 여정을 휘중중모리와 중중모리 장단으로 구성지고 재미있게 그린 곡이다.


가야금병창/

- 전주예술고등학교 국악과 3학년

- 18 창원전국국악경연대회 고등부 가야금병창부분 최우수상 수상

- 22 전국부산국악대전 고등부 가야금병창부분 장원 수상

- 사사 : 전해옥


 


6. 아쟁협주곡 "김일구류 아쟁산조" 편곡 / 박범훈

김일구류 아쟁산조는 1960년대 중반 장월중선에게 전수받은 가락을 바탕으로 김일구에 의해 발전된 아쟁산조이다. 산조와 더불어 현재 가장 많이 연주되고 있는 아쟁산조 하나이다. 음악적 특징은 꿋꿋하고 강직하며 씩씩한 가락으로 판소리의 동편제 소리와 가까우며, 장단마다 청이 변하는 변청가락과 맺고 끊는 소리적 기법의 사용이 독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전주예술고등학교 3학년

- 2 곡성통일전국종합예술대전 우수상

- 6 환경소리축제 담양전국국악대전 대상

- 사사 : 황승주


대학생 협연 4. 27()

사회_ (전라북도립국악원 무용단)



1. 25현가야금 협주곡 "아나톨리아, 고원에 부는 바람" 작곡 / 황호준

25 가야금을 위한 협주곡으로 2015 10 경기도립국악단 정기연주회에서 초연(초청협연:박달님) 곡이다. 아랍, 터키, 스페인의 집시음악등에 나타나는 아라빅스케일을 차용한 주제 선율을 바탕으로 이국적인 음향이 시도된 곡이다.


가야금/

- 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졸업

-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4학년

- 12 여수진남전국국악경연대회 학생부 종합대상

- 8 전라북도립국악원 관현악단 청소년 협연

- 사사 : 정회천, 박달님


2. 해금 협주곡 "추상" 작곡 / 이경섭


해금협주곡 추상 매력적인 해금연주곡으로 태평소와 국악관현악의 어울림이 드라마틱하고 웅장하게 시작되며 타악장단과 태평소가락이 조화되며 서정적인 해금의 선율이 아름답게 표현되다가 타악의 박진감 넘치는 반주에 빠른 해금의 패시지가 어우러지게 된다. 카덴자 부분은 슬프고 호소하는 듯한 느낌을 요구하고 뒤로 갈수록 고조된다.


/

- 원광대학교 국악과 4학년

- 2 곡성 통일 전국종합예술경연대회 일반부 장관상

- 아리아 해금연주단 단원

- 사사 : 이정민, 우종량, 이동훈


3. 대금 협주곡 "서용석류 대금산조" 작곡 / 최상화

서용석류 대금산조를 관현악 협연곡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서용석류 대금산조는 독특한 농현과 즉흥성이 특징이다. 은은하면서도 날카로운 음율이 특징으로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전주예술고등학교 졸업

-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4학년

- 3 추담 전국 국악 경연대회 기악부 대상 수상

- 사사 : 김건형


 


4. 25현가야금협주곡 "궁타령의 " 작곡 / 김계옥, 편곡 / 박위철

서울 지방의 민요 '경복궁 타령' 주제로 만들어진 25 가야금 독주곡을 협주곡으로 편곡하였다. 다양한 장단 변화를 바탕으로 가야금의 안족과 현침을 이용해 타악기 효과를 내고 왼손을 이용한 스타카토를 사용하는 등의 다양한 주법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가야금/

- 부산예술고등학교 졸업

-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4학년

- 12 글로빌 전국 음악 콩쿨 전체대상

- 18 전국학생음악콩쿠르 금상

- 사사 : 김남순, 송인길, 김계옥, 김연옥, 정효성, 최미란, 이지혜, 하지희


5. 태평소협주곡 "서용석류 태평소시나위" 편곡 / 계성원

태평소와 관악기,현악기,타악기가 한데 어울려지는 곡은 1995 방태진류 태평소 시나위 가락을 바탕으로 서용석 명인에 의하여 짜여진 곡이다. 악곡 구성은 굿거리-자진모리-엇모리-동살풀이-휘몰이-굿거리장단으로 이어지는데 태평소의 가락과 관현악기가 어우러지는 흥겨운 곡이다.


태평소/

- 전주예술고등학교 졸업

- 우석대학교 국악과 4학년

- ()나라관현악단 단원

- 사사 : 문정일, 김종균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