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소개
공연개요
평범한 인간으로서 예수의 모습을 조망하고 있는 록 뮤지컬《가스펠(God Spell)》은, 미국 MIT공대 재학생인 조셉 드루, 애드거 랜스베리, 스튜어트 던컨 등이 세례 요한의 등장으로부터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과정까지의 성경의 상징적인 사건을 15곡의 노래, 17개의 장면 등, 총 2막으로 재구성한 작품으로서 애니메이션《포카혼타스》와《이집트의 왕자》의 OST 작곡가로 유명한 스테판 슈왈츠가 곡을 붙여 자신들의 학교 강당에서 공연하여 큰 화제를 모으게 되자, 이후 오프 브로드웨이(1971)로, 그리고 연속해서 브로드웨이로 진출하여 장기공연에 들어감으로써 오늘날까지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세계적인 뮤지컬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제목에서부터 쉽게 확인할 수 있듯이 록 뮤지컬《가스펠》은, 비록 기독교 성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기독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결코 거부감이나 부담감을 가지지 않도록 기존의 성서내용을 유쾌한 웃음과 신나는 음악으로 재구성하여 상징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즉, 결코 심각하거나 교조적이지 않으며, 또한 종교적인 색체를 넘어 인간의 삶과 원리, 그리고 그 방향성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시함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입니다. 하지만 오늘 상연될 공연은, 보다 스피디한 장면전개 및 공연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개성을 무대 공간상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기존의 원작을 개작하여 작품 전체를 하나의 막, 11곡의 노래, 13장면으로 새로이 구성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참고적으로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한 본 공연의 간략한 줄거리와 대표적인 주제곡들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줄거리
예수(군옥)는 여러 가지 비유를 통하여 제자들에게 가르침을 전하고, 이에 제자들은 예수를 진정한 구원자로 섬기게 됩니다. 하지만 믿음이 약하고 우유부단한 제자들은 마귀(보라)의 유혹에 쉽게 빠져들게 되며, 급기야 제자 중의 하나인 유다(종일)는 마귀의 유혹에 빠져나오지 못한 채 예수를 팔아넘기게 됩니다. 이후 예수는 모든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십자가에 못 박히는 고통을 순순히 받아들이게 됩니다.
대표곡
① <주의 길 예비하라 (prepare Ye)>
뮤지컬《가스펠》에서 가장 많이 사랑을 받고 있는 곡 중의 하나로 세례요한(은애)이 예수와 제자들에게 세례를 주는 극중 장면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세례 요한은 이 노래를 통해 하나님께 선택받은 이는 자신이 아니라 예수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② <언제 구하렵니까 (save the people)>
진지하고 종교적인 내용과 어우러진 흥겨운 록 음악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곡으로 <주의 길 예비하라>와 <날마다>와 함께 뮤지컬《가스펠》에서 가장 사랑 받아온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제자들과 함께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가르침을 전하는 예수의 모습이 담겨져 있습니다.
③ <날마다 (day by day)>
뮤지컬《가스펠》의 대표적인 주제곡 중의 하나로서 대중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은 노래로 1972년, 싱글 앨범으로 발표되어 공전의 히트를 얻은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예수를 따르는 제자들의 믿음을 담고 있습니다.
④ <돌아와요 (turn back. O, man)>
나른하고 몽환적인 재즈풍의 연주가 인상적인 이 노래는, 예수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약한 자들이 마귀의 유혹에 빠진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⑤ <휘날레 (finale)>
십자가에 못 박혀 고통 받는 예수의 노래로, 노래 중반 이후 자연스럽게 <주의 길 예비하라>로 이어집니다. 이 노래는 아파하면서도 인내하는 예수의 모습과 함께 고통스러워하는 제자들의 모습을 담은 뮤지컬《가스펠》의 하이라이트 부분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