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2006-12-13~2006-12-13
시간
19:00 (90분)
장소
연지홀
가격
균일 1만원
주최
전주시
문의
063-281-2766
전주시립국악단 제142회 정기연주회 <송년음악회>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유료회원 할인 30%
당일 안내데스크에서 회원카드 제시 후
-------------------------------------------------------------
◈ 프로그램
1. 북소리 작곡/ 이경섭
(2006년 전주 세계소리 축제 전주시립국악단 위촉곡)
대북과, 외북을 사용하여 관현악과 함께 어울러져 웅장하면서 시각적인 효과와 청각적인 효과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작품을 구성하였으며, 삼라만상을 깨우는 북소리를 국악 관현악이 동시에 어우러져 역동적이고 힘찬 기상을 표현 하였다.
2. 대피리 협주곡 “새날의 기쁨” 작곡/ 정세용 대피리/유승열
이북의 개량피리인 피리를 위한 협주곡으로 광복의 기쁨을 형상화하고 있다. 독립된 나라의 주인이 된 민족의 희망찬 앞날을 염원하는 곡으로 대피리 독특한 저음이 잘 살아나 있다.
대피리 -현재 이북의 개량 피리에는 소피리와 저피리, 대피리 3종류가 있는데 모두 서양 악기와 동일한 12반음계 악기로 박달나무나 자단으로 만들어 진다. 이 중 가장 크기가 큰 대피리는 음색이 부드럽고 풍부하여 여러 형식의 기악 중주곡에 두루 사용된다.
3.북한단소 협주곡 “고원에서 만풍년일세” 작곡/ 정준갑 북한단소/장익선
이곡은 음악대학 부학장을 역임한 작곡가 정준갑이 생전에 작곡한 작품이다.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가락에 기초하여 창작한 기악곡으로 연변에서 개량한 단소 음역 및 기타 악기적인 특성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작곡되었는데 음악 전반을 통해 우리 민족 전통의 아름다운 멜로디를 충분히 감상하게하고 중국에서 사는 우리 한민족의 낙천적이면서도 그 어떤 환경 속에서도 고난을 전승하고 노동의 결실인 풍년을 맞이하는 기쁨을 형상화, 음악화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한다. 장익선의 연주로 퉁소 연주회 창단 연주회에서 연주된바 있는 곡이다.
4. 북한가요 노래/신옥분 장민
* 반갑습니다
* 진달래
5. 대금산조 협주곡 “서용석류” 편곡/최상화 대금/대울림
서용석류 대금산조 협주곡은 1983년 서울 시립국악 관현악단 정기연주회에서 초연된 작품으로 최상화 자신이 대금을 연주한 협주곡이다. 그 후 최상화는 서용석류 전 바탕을 채보하여 출판하였고, 1995년 전북 도립국악 관현악단에서 재편곡하여 연주하였다. 구성은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4개 악장으로 되었으며, 대금 선율을 중심으로 멕이고 받는 형식을 많이 사용하였고, 자진모리 끝부분에 카덴자 와 엇모리를 첨가시켜 활기차게 끝매듭을 하였다.
6. 가요 노래/ 김태곤
* 가시리
* 대박났네
* 송학사
* 망부석
◈ 프로필
대피리/유승열
전주MBC "얼쑤! 우리가락"
실내악단-소리나무 단원
전주예술 중학교 출강
現, 전주시립 국악단 상임단원
북한단소/장익선
중국연변대학교예술학원 부교수
노래/신옥분
중국연변대학교예술학원 부교수
노래/장민
중국연변대학교예술학원 학생
노래/김태곤
경력:망부석,송학사,아리아리아라리오 등 히트곡 다수
MBC 10대가수 신인상, KBS 세계가요제 특별상 등 수상다수
전 공주영상정보대학 대중음악과 학과장교수 역임
2003.02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박사취득
현)전주대학교 의생명환경대 대체의학과 객원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