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소개
《햄릿 : 슬픈 광대의 노래》
오늘날 공연은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원작을 그대로 답습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원작에 대한 다양한 실험과 해석을 가하고 그것을 지켜보는 관객의 상상력에 여지를 남겨두는 형태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연 《햄릿 : 슬픈 광대의 노래》역시 담당지도교사들과 학생들의 상상력을 빌어 관객들에게 해석의 여지를 남기는 방향으로 시도될 실험적인 작품으로 선보이게 됩니다. 즉 원작의 구성과 줄거리를 새롭게 구성하는 한편 다양한 무대표현방법에 대한 도전을 실천함으로써 원작과는 또 다른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게 되는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햄릿 : 슬픈 광대의 노래》는 선과 악이 서로 대응하고 있는 두 세계 속에서 외관과 실제에 대한 주인공 <햄릿>의 내적 욕망 및 그에 따른 인식의 과정을 전체 5막 2장으로 구성한 원작에 비해, <어린 햄릿>을 새롭게 창조시켜 <유년기 햄릿>과 <청년기 햄릿>의 무의적인 행동의 흐름에 따라 도합 27개의 장면으로 새로이 구성되어 진행됩니다.
즉 《햄릿 : 슬픈 광대의 노래》은 <유년기 햄릿>의 희극적인 장면과 <청년기 햄릿>의 비극적인 장면을 교차와 반복의 형식으로 구성하여 보다 스피디하게 장면을 전개함으로써 일차적으로는, 자칫 비극이라는 극형식 자체가 가지는 무게에 짓눌려 장면이 진행됨을 일식함은 물론, 본질적으로 마치 정해진 공연의 순서에 의해 무대로 오르기 직전 갑작스런 슬픈 비보를 접한 광대의 운명처럼, 비극적인 관점에서 한낱 우스꽝스러워 보일 수 있는 인생 자체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서 보다 밀도 있는 장면으로 구성되어 진행됩니다.
또한 이와 같은 장면전개에 있어 영상과 특수효과 및 무대격투 등 다양한 매체가 적극적으로 활용되는데, 이는 극의 흥미와 감동을 더욱 배가시킬 요소로 확인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