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2006-11-23~2006-11-23
시간
19:00 (80분)
장소
연지홀
가격
일반 10,000원, 학생 5,000원
주최
전북실내악단
문의
송석문
전북실내악단 제10회 정기연주회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유료회원할인 50%
공연당일 회원카드 소지자에 한함
------------------------------------------------------------
【 1998-2006 】전북실내악단 제10회 정기연주회
모차르트의 Musical Joke
지 휘 / 최 세 종
◈ program
프렐류드와 푸가 (Arr. 최세종)
ꁵ Prelude &Pugue ------------------------ J.S.Bach
네손을 위한 피아노 소나타 D장조 K.381(Arr.최세종)
ꁵ Sonata for String Orchestra in D major ------ W.A.Mozart
( org. Sonata in D major, K.381)
Allegro ‘
Aadante
Finale Allegro molto
화성의 영감 중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RV 522
ꁵ Two Violin Concerto in a minor Op.3 No.8 RV 522 - ------A.Vivaldi
Allegro Solo Violin 1 최세종
Larghetto Solo Violin 11 이기철
Allegro
Intermission
디베르티멘토 F 장조 음악의 농담 K.522
ꁵ A Musical Joke(Ein Musikalischer Spass) ----- W.A.Mozart
for Strings and Horns, K.522
Allegro
Menuetto
Adagio Cantabile
Presto
교향곡 제 1번 E 플렛장조 K.16
ꁵ Symphony No.1 in E flat major K.16 --------- W.A.Mozart
Allegro molto
Andante
Presto
◈ 해설
바흐-프렐류드 & 푸가 (Arr.최세종) 푸가 BWV 867 No.22는 b flat minor의 엄숙하고 종교적인 프렐류드로 오르겔풍크트가 나타나 이곡의 엄숙함을 한층 높이고 종지 전 감7화음에 의한 페르마타의 고조가 인상적인 곡으로 스트링 오케스트라 편곡은 더욱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푸가 BWV 853은 No.8에 나오는 푸가로 e flat minor로 되어있다. 3성부 그레고리오 성가풍의 주제가 각 성부에 이어져 16세기 오르간 음악을 연상케 하는데 푸가 기법의 바흐 작품 중 최고의 작품이라 말할 수 있다. 첼리스트 카잘스는 다음과 같이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에 대해 말하였다. “ 내가 매일 아침 먹는 양식은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을 연주하는 것이며 바흐의 음악은 내 삶의 안식이자 정원이다.” 라고 말하였다.
모차르트 - 네 손을 위한 소나타 D장조 K.381 16세작곡(1772년) (Arr. 최세종)
네손을 위한 피아노 소나타를 스트링 오케스트라로 편곡하여 연주하게 된다.
네 손을 위한 피아노곡 중 가장화려하며 2악장 아름다운 선율을 가진 이곡은 누구나 한번쯤 함께 연주하고픈 곡일 것이다. 모차르트의 나이 16세때(1772년) 잘츠브르크 궁정 악단의 악장으로 임명된 후 작곡되어 연주되었으며, 빠름-느림-빠름의 악장형태를 취한 전형적 소나타형식의 곡이다.
비발디 - 화성의 영감 중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콘체르토 Op.3 No.8 RV522
비발디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작곡가로 신부(사제)의 서품을 받은 독실한 신앙인으로 피에타음악학교의 음악교사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위한 수많은 실내악 작품을 남기고 있는데 그의 작품 중 화성의 영감은 오늘날 솔리스트를 위한 합주협주곡으로 자주 연주되는 레퍼토리이며 특히 그의 작품 중 사계는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곡의 특징은 솔로 바이올린(콘체르토)과 합주부(리피에로)로 구성되어 바로크시대의 전형적인 협주곡 양식을 취하고 있다.
모차르트 - 디베르티멘토 F 장조 (음악의 농담, 익살) K.522 31세작곡(1787년)
교향곡 제38번 프라하 교향곡을 작곡한 해 모차르트는 해학성과 아이러니로 가득찬 풍자적 정서와 정경이 담기 곡을 작곡하게 되는데 이작품은 특히 기악음악에서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곡은 어떤 대상을 놀려주기 위해 작곡되었다고 하지만 보다 적절한 해석은 그 시기 작곡가라고 해서 교향곡을 작곡하겠다고 나서는 자칭 작곡가들을 노리고 비웃기 위해 작곡했다는 것이다. 가히 상상할 수 없는 인상적인 모습들이 악장곳곳에 나타나는데 4개의 악장이 마치 통일성을 깨뜨리는 듯한 인상을 주어 균형감을 갖추지 못한 서투른 작곡가의 솜씨를 매우 적절하게 그려내고 있다. 특히 이곡에서 이론적으로 잘못된 것을 꼽자면 첫째, 병행5도나 미뉴에트에서의 호른의 불협화음, 아다지오 첫 부분의 잘못된 음, 기묘한 바이올린의 카덴자, 특히 피날레의 4악장에서 마지막 부분은 불협화적인 종지를 쓰고 있어 청중들은 이곡을 감상하며 이상하네! 이상하네! 하고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모차르트에 의해 철저하게 계산된 하나의 ‘음악의 농담“과 ”익살“인 것이다.
모차르트 - 심포니 1번 E flat 장조 K.16
모차르트의 나이 8세때(1764년)의 최초로 교향곡 1번을 작곡하였는데 이곡은 가족과 유럽을 여행하며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그 시기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와 칼 프리드리히 아벨과 같은 음악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바흐의 교향곡을 모범삼아 교향곡의 작곡을 처음으로 시도하는데 그의 전 창작활동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바흐의 교향곡에서도 나타나듯이 나폴리 악파의 오페라 서곡에서 발전해 나온 교향곡 형식에 의한 것이어서 빠르게- 느리게-빠르게 의 3악장으로 이루어지며, 부파적인 성격으로 가득한 전형적인 이탈리아 교향곡이었다. 모차르트 역시 바흐의 교향곡 약식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악기편성으로는 현악기 외에 2관 편성의 오보에와 호른이 덧붙여진 악기편성을 가진 습작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제1악장은 몰토 알레그로 E flat 장조 4/4박자로 소나타형식을 취한다.
제2악장은 안단테 c단조로 2/4박자. 2부형식의 전반과 후반이 각기 반복되며, 초기 동시대의 작곡가들의 작품성향과 기법을 모방한 작곡의 성향이 두드러진다.
제3악장은 프레스토 E flat장조 3/8박자 론도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 Profile
지휘 / 최세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졸업
독일 Trossingen musik Hochschule Diplom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수석 역임
전주시립교향악단 악장역임
전북실내악단 음악감독 겸 지휘자
전북대학교 예술대학 교수
Violinist / 이기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대학원 졸업
New England Conservatory in Boston 석사
Hartt school of music in Hartford University Artist Diplome
Suny at Stony Brook 박사과정 수료,지휘 부전공
Midwest Theological Seminary 종교음악 박사
KBS Orcherstra 단원 역임
마드리 실내악단 지휘자 역임
현: 선화예중.고, 전주예고,전북대 예술대학 출강
굿 클래식 뮤직 페스티벌 음악감독
전북실내악단 악장
선화예고 오케스트라 지휘자
연주자 명단
음악감독 겸 지휘자 최세종
악장 이기철
단무장 송석문
1st Violin 이기철, 황지년, 강혜선, 이성은, 김유라
2nd Violin 이순화, 윤혜경, 임승완, 황지은, 유세미
Viola 강경승, 최혜령, 국세정
Cello 고선옥,신영란,소중연
C.Bass 송석문
Oboe 박종덕
Horn 전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