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약 : www.kukakwon.or.kr ※ 목요국악예술무대는 도민 여러분을 위해 무료로 진행됩니다. ※ 당일 예술단 사정에 의하여 프로그램, 출연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목요국악예술무대는......
전라북도립국악원 예술단의 창극단, 무용단, 관현악단이 가지고 있는 단별 특수성을 고려, 매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설정하여 전통의 숨결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의 창작품이 함께 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이 고장 전통의 맥을 잇는 우리 소리와 춤을 중심에 두면서도, 관현악단의 경우, 산조의 그윽한 멋과 악기의 다양한 음색이 관현악과 어우러지는 협주곡의 무대도 마련하고 있으며, 무용단의 경우, 창작무용을 통해 무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청소년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에게 우리 음악과 춤이 친근감 있게 다가가도록 했으며, 친근하면서도 엄선된 수준있는 품격을 유지한 공연입니다.
가야금병창 "사철가ㆍ골패타령" 한 사람 또는 여러명의 사람들이 직접 악기를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것을 병창이라 한다. 사철가는 사계절의 절경을 부르는 아름답고도 아기자기한 곳으로 자진모리, 엇모리 장단으로 되어 있으며 골패타령은 골패놀이를 하는 모습을 그린 노래로 빠르고 경쾌한 자진모리장단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