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리문화의전당 로고

통합검색
닫기
닫기
월별프로그램
유튜브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TOP
유유자적 (느리고 아름다운 선비음악)

기간

2007-10-13~2007-10-13

시간

15:00 (90분)

장소

명인홀

가격

1만원

주최

전라북도

문의

티켓오피스 (063) 276-4855~6 / 공연안내 (063) 276-4851~4

공연소개

             2007 전주세계소리축제 『소리, 몸짓』, 『Sori, Gesture』
                            
유유자적 (느리고 아름다운 선비음악)

----------------------------------------------------------------------------------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유료회원할인
     - VIPㆍ으뜸 5인 30% / 버금 3인 30%
소리전당 연지홀 앞 매표소 부스에서 회원카드 제시 후 구매 시 [10월 5일부터 매표소 운영]
----------------------------------------------------------------------------------


공연소개

“판소리, 범패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성악의 하나인 전통가곡의 느리고 찬란한 선율을 통해 삶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무대.” 

전통가곡은 범패, 판소리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성악의 하나로 주로 선비들이 향유하던 예술가곡이다. 1930년대 중반 故 하규일 선생께서 정간보로 정리해놓은 200여 곡의 남․녀의 노래가 따로 있어서 따로 부를 수도 있고 교창으로 부르기도 한다. 한자리에서 여러 노래를 부를 때는 관현 반주에 맞추어서 쉼 없이 여러 곡을 이어서 연주하는데, 특히 마지막 곡인 태평가는 우리 인류의 염원인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노래로 느짓한 남녀합창이 만들어내는 찬란한 소리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느림의 미학을 만끽할 수 있다.  

◈ 공연내용 

남 창 우 조 초수대엽 ‘동창이’
여 창 우 조 이수대엽 ‘버들은’
남 창 우 조 삼수대엽 ‘도화이화’
여 창 반우반계 반엽 ‘남하여’
              (휴  식)
남 창 계 면 조 초수대엽 ‘청석령’
여 창 계 면 조 중거 ‘산촌에’
남 창 계 면 조 언롱 ‘이태백의’
여 창 계 면 조 계락 ‘청산도’
남 창 계 면 조 편락 ‘나무도’
여 창 계 면 조 편수대엽 ‘모란은’
남여창 계 면 조 태평가 ‘이려도’ 

◈ 출연진

전통가곡연구회
전통가곡연구회는 우리나라 3대 성악인 범패 가곡 판소리 중에서 가장 침체에 빠져있는 가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가곡 자체의 문제인 발성법을 비롯한 가곡 예술 전반에 걸친 변질을 시정하여 남 여창 가곡 본연의 예술성을 다시 찾아 올바른 전통가곡을 우리 후손에게 계승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97년부터 서울대학교 국악과 김정자 교수가 개인 차원에서 가곡 반주 발표회를 위한 가곡연주회를 3년간 해오다가 2003년부터 전통가곡연구회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전통 가곡 및 가사 연주회를 계속해오고 있다.

남     창 : 홍창남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수     창 : 변진심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아     창 : 정마리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가 야 금 : 김정자 (서울대학교 국악과 교수)
가 야 금 : 박희전 (우석대학교 국악과 강사)
거 문 고 : 변성금 (한양대학교 국악과 교수)
대     금 : 신용문 (우석대학교 국악과 교수)
피     리 : 문정일 (우석대학교 국악과교수)
해     금 : 변종혁 (추계예술대학교 국악과 겸임교수)
단     소 : 김관희 (국립국악원 정악단)
양     금 : 임재심 (원광대학교 국악과 교수)
장     고 : 박문규 (한국 정, 가악 연구원 원장)
해     설 : 남상숙 (원광대학교 국악과 겸임교수)

------------------------------------------------------------------------
                             ★  오늘의 또 다른 공연 안내 ★
------------------------------------------------------------------------

             
2007 전주세계소리축제 『소리, 몸짓』, 『Sori, Gesture』
                                     [전통과 전위] 마스타나(Mastana)  









분      류      기획초청공연 》 전통과 전위 - 인도편      
공 연  명      [전통과 전위] 마스타나(Mastana)        
일      시      2007.10.13 / [21:00] / 90 분  
장      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명인홀) 
공연티켓      10,000 원     
공연단체      마스타나  

◈ 공연소개     

“전통 이슬람 남성 합창단이 파워풀하고 조화로운 화음으로 끊이지 않는 감동을 선사한다.”

‘마스타나’는 우르두 말로 ‘평온’, ‘잔잔함’을 뜻한다. 알랍(인도음악 라가의 도입부)을 연주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가수들은 그들 마음을 비우고 관객 또한 함께 마음을 비운다.
마스타나 까왈리는 노래 멜로디를 부분 부분 드러내는 창법을 선보이는데, 이를 통해 문장들이 천천히 읊어지게 되고 각 가수들이 2~3번씩 반복하면서 우르두어, 힌두어, 마와리어, 펀자브어를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점점 명백하게 들리게 된다. 일단 가사가 읊어지면 리듬은 사람들 주위를 계속적으로 돌게 된다. 한 사람 한 사람씩 가수들은 시 구절을 퍼뜨린다. 이러한 가사의 일정한 반복을 통해서 멜로디와 타블라가 전자음악 안에서 어우러져, 관객은 까왈리와 함께 하는 여행에 빠져들게 된다. 마스타나 까왈리는 고전 북인도 음악과 같은 궁정 음악의 미묘함과 섬세함이 결합한 신비한 트랜스 음악의 힘을 가지고 있다. 

◈ 공연내용     

Allah Hoo:
알라 후: 이 곡은 신께 기도하고 신의 이름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전통적으로 까왈(까왈리를 부르는 가수들)들은 신에 대한 감사로 그들의 공연을 시작한다.

Allah Mohammad Chariya, Hadji, Kwaja, Koutb, Farid:
알라 모하마드 차리야, 하지, 크와자,쿠스, 파리드:
이 곡은 신과 신의 선지자 모하마드로부터 특별히 사랑을 받았던 4명의 성인들에 대해 말하는 곡. 하지와 크와자는 라자스탄에 있다.

Mane tare Dargah Ro Chaho:
메인 타르 달가 로 차호:
본 까왈리는 라자스탄의 가장 중요한 성인중의 한 명인 ‘하잠 샤카 와 바바’ 의 이야기를 설명하고 있다. 불우한 사람들의 친구인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준다. 치라와에 있는 그의 무덤은 인도 이슬람교에게 성지순례지로 가장 유명한 장소 중에 하나이면서 힌두교, 시크교, 자인교, 기독교에게도 유명한 장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Akya Udiq Diya: 아키아 유디크 디야
이 곡은 사랑에 대한 노래로서 “당신의 눈이 너무나 아름다워서 차마 쳐다 볼 수 없습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Kali Kali Zulfon ke: 칼리 칼리 줄펀 케
이곡은 사랑의 곡으로서 아름다운 검은 머리카락을 가진 여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약 당신이 그녀를 바라본다면 사랑에 빠질 것이다. 당신의 삶의 방식은 확실히 변할 것이다.”

Mera Pya Garh Aiya: 머라 피야 갈 아이야
“ 기뻐하라.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집으로 돌아온다.” 여자가 말한다. 이 곡에서 싱어는 여자의 입장에 놓여있다. 존경심과 자제심에 의해, 수피는 신의 이름을 직접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는 여자와 그의 남편의 이야기를 사용함으로서 창조자와 그의 관계를 설명하려 한다. 이 곡은 또한 왕의 왕인 까왈리 샤헨샤, 우스타드 누스랏 패치 말리 칸을 추모하는 곡이기도 하다. 우리는 2007년 그의 10번째 죽음을 기념한다. 

◈ 출연진

마스타나 까왈리 합창단

▶ 출연
Ishak Ali KAWA : musical director and singer
Noshad Ali KAWA and Irshad Ali KAWA : lead singers
Imran KHAN and Shoket ALI: singers and harmonium players
Dilshad Ali KAWA: santoor and singer
Amanat Ali KAWA, Amir Ud Din KHAN and MauMau: singers
Nishad Ali KAWA : tablas and singer

Ustad Abdul Gafoor Kawa의 아들인 Ishak Ali Kawa는 마스타나의 음악 감독.

Ishak은 거의 음악을 현재 마스타나의 리드싱어인 Noshad Ali와 Irshad Ali에게 물려주었다.

밴드의 골수라고도 불리는 Nishad Ali는 인도의 여러 많은 사사들에게 박수갈채를 받았던 신동 타블라 연주자이다.

Imran Khan과 Shoket Ali는 어려서부터 그들의 사촌 Noshad와 Irshad와 함께 조화로운 까왈리 음악을 풍금으로 연주하였다.

Ishak Ali Kawa의 제자인 MauMau는 15년 전 까왈리 음악에 빠져 마스타나가 2000년 창설 되었을 때 합류하게 되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