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2008-06-12~2008-06-12
시간
19:30
장소
연지홀
가격
초대
주최
전라북도립국악원
문의
(063) 254-2391 / (063) 252-1395
전라북도립국악원 대학생 협연의 밤
■프로그램
1. 25현 가야금 “절영의 전설” (작곡/강봉천)
절영(絶影)이란 조조의 애마로 자신의 그림자도 남기지 않고 달릴 정도의 빠른 말을 상징하는 뜻을 담고 있다.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은 절영의 전설처럼 우리 자신도 절영처럼 달려야 한다. 나아가지 않으면 자신의 그림자를 앞세우고 무겁게 살아야만 되므로, 내 그림자를 끊는 마음이 절영이요, 그 마음이 깃든 곳이 절영의 전설이다. 절영의 숨소리는 선율이요 절영의 힘찬 발소리는 장단이다. 힘찬 절영의 소리를 가야금과 국악관현악에 얹어 무겁게 사는 세인의 마음 위로하고 싶다.
가야금/서경주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졸업
제2회 한국전통음악 전국경연대회 최우수상수상(기악부문)
제21회 전국국악대제전(경주신라문화재) 우수상수상
제5회 법성단오제 전국국악경연대회 종합대상수상
대전연정국악원 제114회 정기연주회 협연
현) 중앙대학교 3학년
2. 해금협주곡 “상생” (작곡/조원행)
“상생”은 시나리오에 의해 제작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 다분히 드라마틱한 음악이며, 대중들의 보편적인 코드와 대중들의 욕구에 부응한 음악이다. 타악기군의 인상적 트레몰로 기법과 찰현악기의 음색으로 조화로 시작되는 이 음악의 도입부는 음양과 오행이 담고 있는 현학적인 세계를 색채미학으로 표현하였으며, 하나의 화성적인 패턴이 전반적으로 반복하는 단순기법을 통하여 작곡가는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속도변화와 해금의 진취적인 선율진행은 신명과 극적인 분위기가 표현된 음악이다. 이곡에서 작곡가 조원행은 음양오행의 상생원리를 이미지로 설정하여 상극(相剋)의 대비와 상생(相生)의 조화를 우리 음색의 멋으로 보여주고자 하였다.
해금/김이현
국립 국악 중, 고 졸업.
동아국악콩쿠르 학생부 해금부문 은상.
한국예술종합학교 콩쿠르 학생부 해금/아쟁부문 3위
한양대학교음악콩쿠르 학생부 해금/아쟁부문 1위 수상.
국립국악관현악단과 협연 <젊은 예인을 위한 협주곡의 밤>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4학년
한국해금앙상블 동인
3. 김일구류 아쟁산조 (편곡/박범훈)
김일구는 장월중선 선생에게 아쟁을 사사하고 고(故) 박봉술 선생에게 적벽가를 사사하여 그의 남다른 예술적 감각으로 마침내 김일구류 아쟁산조를 만들었다. 김일구류 아쟁산조의 특징은 소리적 요소와 각기 다른 현악기의 특징들을 아쟁산조안에 담아 변화무쌍한 음색의 조화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선율로 짜여져 있다.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로 구성되어 있다.
아쟁/오혜빈
남원국악예술고 졸업
충주시립국악원 객원역임
전주세계소리축제 폐막공연 참가
현) 우석대학교 4학년
전북관현악단 단원
우석관현악단 단원
4. 가야금병창 심청가중 “심봉사 뺑덕이네를 읽고 탄식하는 대목”
(편곡/류장영)
가야금병창은 가야금을 연주하면서 그 선율에 맞추어 노래부르는 연주형태를 이르는 말이다. 가야금병창으로 연주되는 곡들은 대개 판소리의 한 대목이거나 혹은 단가(短歌), 민요 등을 가야금 선율에 맞게 기악화한 것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심청가 중 “심봉사 뺑덕이네를 읽고 탄식하는 대목”을 관현악과 함께 연주한다.
가야금병창/이수연
한국전통문화고 졸업
제22회 전국 국악대제전 고등부 준우수상
제25회 전국 국악경연대회 일반부 최우수상
현) 이화여자대학교 2학년
다래가야금병창단 단원
5. 대금협주곡 “죽향” (편곡/박환영)
대금의 명인 이생강(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예능보유자)에
의해 구성된 산조다. 박종기로부터 한주환에게 다시 이생강으로 계보가 이어지는 이생강류 대금산조는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로 구성되었으며,우조,계면조,경드름,드렁조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남도 특유의 계면가락과 함께 다른 산조에서는 보이지 않는 독특한 메나리 가락이 쓰이고 있으며, 장식음의 기교가 뛰어난 산조로 유명하다.
대금/권호윤
서울국악예술고 졸업
제18회 전주대사습놀이 학생부 장원
제17회 동아국악콩쿠르 학생부 금상
서울심포니오케스트라 협연
제7회 인천국악대제전 종합대상
현) 중앙대학교 4학년
6. 25현 가야금 “뱃노래” (작곡/박위철)
전체곡은 민요(뱃노래)를 주제로 하여 굿거리장단으로 시작하며 웅장한 바다와 파도의 물결을 연상시킨 후 느린 중모리장단이 시작된다. 이어 단모리장단으로 변화를 준 뒤 굿거리 장단으로 재현된다.
가야금/조기순
한국전통문화고 졸업
제6회 전북대학교 대학콩쿨 현악부문 금상
우석대학교 대학콩쿨 가야금부문 2위
현) 전북대학교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