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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황흐어 예술단

기간

2008-10-03~2008-10-03

시간

19:00 (90분)

장소

연지홀

가격

R석 70,000원 , S석 50,000원

주최

(사)전주세계소리축제조직위원회

문의

063) 232-8398

공연소개

2008 전주세계소리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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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및 초,중,고등학생 개인20%, 25인이상 단체 30% 할인
* 경로,장애인 50% 할인
* 단체 25인이상 30% 할인
* 소리문화의전당 유료회원 30%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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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흐어 예술단

" 포청천과 패왕별희를 한 무대에서 만난다."

◈ 공연소개
  3천여년의 역사를 지닌 중국무용은 음울한 시대의 장막을 걷어치우고
  개방화와 자화의 세계적 물결에 따라 우리의 눈앞에 화려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소수민족의 무용은 그들의 노동, 생활, 애정, 풍속, 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락적이고 대중적인 무용이 압도적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들은 민족적 특색을 짙게 풍기고 있으며 소박하고 건강한 생활의
  숨결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중국의 몽고족, 티베트족, 위그르족, 미아오족, 조선족, 야오족, 타이족
  등은 가무에 능한 민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들은 중국무용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치지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전통문화와 중국 내 다양한 소수민족문화의 대표적 공연을
  황흐어 예술단의 젊은 예술인들이 전주세계소리축제에 모여 펼친다.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포청천과 패왕별희를 경극으로 만나볼 수 있고,
  몽고춤, 티벳춤, 검무 등을 한 무대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 공연소개

경극 포청천(包青天)
송나라 때 청렴한 관리로 소문난 포증(包拯)이 어려서 부모를
여의어 형이 부양을 해 주었는데 후에 관리가 되어 명을 받고 떠나려
송별을 고할 시 조카가 뇌물을 받고 법을 위반하고 백성들을 괴롭힌
사실을 알고 대노하여 율법에 근거하여 목을 자른다.
형수가 찾아와 배은망덕 하다고 질책하자 조카의 죄를 낱낱이 들어내
"다른 사람을 다스리기 전에 자기를 다스려야 된다"는 이치를 설명하고
형수의 키워준 은혜는 잊지 않을 것이며 조카 대신 형수를 부양할 것을
약속한다. 형수는 감동되어 포증을 이해하고 예전과 같이 화목하게
지내게 되었다는 이야기.  

패왕별희(霸王别姬)
초나라 항우가 한나라 유방에게 포위되어 사면초가에 처하게 되자
초나라 병영에서 사랑하는 우희와 술로 작별을 고한다.
이후 우희는 목을 매어 자살을 하고 항우는 포위를 뚫고 탈출하였으나
뜻을 함께한 부하들을 모두 잃고 참패한 수모를 참지 못하고 우강가에서
자살을 한다는 이야기.  

추강(秋江)

절에 들린 서생과 여승이 사랑에 빠진 이야기로 서생이 과거를 보러
상경하게 되자 여승이 추강가에 쫓아와 뱃사공에게 서생이 타고 떠나 배를
뒤따라 잡아 주길 간청하였으나 장난스럽고 골려주기를 좋아하는 뱃사공이
여승에게 농을 걸어 부끄러움과 노함을 자아내게 한다.
이즈음 뱃사공이 여승의 마음을 꿰뚫어 보고 급히 노를 저어 서생을 따라
잡아주는 해학적인 이야기. 특히 뱃사공과 여승이 배를 모는 동작은 경극의
기교를 만끽할 수 있는 장면이다.  

호가장(扈家庄)
중국의 수호지 이야기 중 한 대목을 극화한 작품. 북송 말년 양산군 두령 송강이
축가장을 공격하자 이웃마을 호가장에서 지원군을 보낸다.
용감무쌍한 후싸안냥이 양산의 여러 두령을 크게 무찌르고 왕영을 사로잡는
대승을 거둔다. 이후 양산의 임충이 지원군을 이끌고 와 후씨안냥을 사로잡고
항복을 받아 양산패에 합류 시킨다는 이야기.  

양문여장(杨文女将)

하왕의 침공을 받고 변방을 지키고 있던 양종보가 전사를 한다. 이 소식을 접한
양씨가문은 며느리를 포함 전가족이 원수를 갚기 위해 출전을 한다.
양씨가문에 유일하게 남은 증손 양문광이 걱정이 되어 출전을 금하려 모친과
시합을 하게 되는데 모친의 양보와 숙모의 도움으로 모친을 이기고 출전하게 된다.
하왕이 대패하여 천하요새에 진을 치고 출전치 않고 이들을 유인하였으나 약케는
노인의 도움을 받아 요새에 진입할 수 있는 잔도(절벽과 절벽사이를 잇는 다리)를
찾아내 기습을 하여 서하병을 섬멸한다는 이야기.
무용

띵왈우(顶碗舞)
띵왈우는 중국 내몽고 무형문화재 중 하나로 몽고족의 대표적전통무용이다.
몽고춤의 특징은 리듬이 경쾌하고 정열이 넘치며 기마민족의 품격이 잘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머리에 그릇을 얹고 춤을 춘다 하여 띵왈우라 부르며 어깨를 흔들고
손목을 꺾는 동작은 몽곡춤의 대표적인 춤사위이다. 간결하면서도 기상이 넘치는
춤사위와 웅장한 음악은 몽고여자들의 단정하고 자신감 넘치는 이미지를 잘 보여준다.    

오나라

중국에서도 대 히트를 친 한국 드라마 <대장금> 주제곡을 중국 버젼으로 부른다.
특히 중국무용수들에게 한국의 전통무용 입품을 가르켜 뒷배경으로 안무한 작품으로
우리의 음악과 춤이 세계로 진출하여 어떻게 접목되어 가는 가를 볼 수 있는 소중한
작품이다.  

타그어(踏歌)
양춘 삼월에 봄을 맞이하여 소녀들이 땅을 밟으며 만물의 소생을 환희로 맞이하는
과정을 형상화 했으며 고구려벽화에 출현하는 의상과 동작들이 많이 포함된 작품
이다. 옷소매의 활용기교가 특이하며 장단이 소탈하고 발 디딤새가 균형적이며
무용동작의 흐름이 끊김이 없다. 어깨를 모으고(敛肩), 턱을 머금고(含颏), 팔을
가리고(掩臂), 등을 흔들고(摆背), 무릎의 힘을 풀고(松膝), 허리를 꼬고(拧腰),기울
이고(倾胯)등 중국무용의 기본자세를 모두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류우류우카앙띠잉

중국의 소수민족 서장(티벳) 장족춤이다. 장족특유의 낙천적인 성격과 자연과 더불어
안빈낙도하는 그들의 삶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전통춤이다. 흥겹고 낭만적인 고산지대
특유의 음악에 맞추어 추는 장족무는 동작에 거침이 없고 마치 관객을 천상에서 마주한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머리와 발 동작이 일반 민족춤과 차별화 되어 있다.  

검무(剑舞)

중국의 전통소림무술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품이다. 무예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선인
들은 무술과 예술을 하나로 보아왔다. 무술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예로 변화하여
완성 된다 라고 믿어왔던 것이다. 검무는 소림무술을 예로 변화시킨 작품으로 소림무술의
다양한 동작과 함께 중국인의 사상을 읽어 낼 수 있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삼고무

삼고무(三鼓舞)는 한국의 전통무 승무의 법고가락을 근거로 새롭게 창작한 무용작품으로서
세개의 북 가운데에 연주자가 서서 다양한 북 가락과 몸짓을 표현한다.. 한국의 전통장단
자진모리, 동살풀이, 휘모리등이 조화롭게 배합되어 있고 타법의 변화가 무쌍하며 무용수의
기교가 돋보이는 춤이다. 특히 이번 작품은 중국인들에게 한국의 전통가락을 전수한 작품
으로 중국 제1회 전국 대학생 예술절에서  1등상을 수상한바 있다.


 * 전주세계소리축제홈페이지  http://www.sorifestiv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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