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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현악으로 푸는 우리 굿 이야기

기간

2009-12-04~2009-12-04

시간

19:30 (90분)

장소

연지홀

가격

R 50,000원, S 30,000원

주최

온소리 예술단

문의

공연소개

온소리 국악관현악단 제9회 정기연주회 관현악으로 푸는 우리 굿 이야기

 

[프로필·Profile]


  : 김원선

  : 이성구

  : 김지훈 목현수 음두희 이은진 정미미

  : 임성애

  : 김수빈 김리정 김지형 김지현 정윤정 이유리 손수향 박지윤

  : 고경환 강민하 진우근 장현석 김순길 문가영 서인철

  : 김대정 임재학 박준성 김혜린 김소영 김은 강보영

소아쟁 : 김은영

가야금 : 이혜인 양진희 김호빈 김도란 문가연 조형은

  : 김석범 김일 김남우 성영옥 윤슬기

  : 양예슬

 

작곡 : 이경섭, 황호준, 김현민

 

특별출연 : 서영호, 서인철 원대근 박순형, 안혜란 강민지

 

사회 : 김지혜

 

제작 & 자문위원 : 박인범 김상현 이화동 윤화중

 

지도위원

대금 : 이항윤, 피리 : 박지중, 가야금 : 박달님, 타악 : 최만

 

총괄책임 - 박기인
현 전북대학교 생물과학부 교수

 

총감독 및 지휘 김원선

현 중요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KBS 국악관현악단 제2수석 역임

 

부지휘 -  강종화

전 여수시립 국악단 지휘

 

자문위원

이화동

현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윤화중

현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사무국장,임원 양상규

 

작곡

이경섭

현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중앙국악 관현악단 부 지휘자

   실내악단 아리 음악감독 및 대표

   중앙 해금 연구외 해금쟁이음악감독

   한국예술종합학교 동국대 목원대 영남대학교 국악과 출강작곡

 

오혁

현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중앙국악관현악단 부지휘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이사

 

이승곤

현 전남도립 남도대학 실용음악과 교수

 

오승일

전북대학교 한국음악과 졸업예정

 

김현민

현 전북어린이 국악관현악단 지도교사

   전주 창작 협회 회원

   앙상블 소리나무 음악감독

   전북 국악 관현악단 부지휘자

  

[프로그램·Program]

기원 - 박범훈

무속음악의 선율과 농악의 형식을 주제로 하여 만든 곡 이다. 신모듬은 신을 모은다는 의미이지만 여기서의 신은 신난다. 신명난다. 신바람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기원은 총 신모듬 풍장 기원 놀이 3악장중에서 그 두 번째 악장이다.

 

신내림 - 박범훈

신내림은 경기지역의 무속음악을 소재로 작곡된 곡으로서 경쾌하면서도 경건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무속장단과 피리의 선율이 돋보이며 무()를 테마를 하면서도 경쾌하고 세련된 멋이 살아나는 곡이다.

 

씻김굿- 김현민

이 곡은 전라도 진도의 씻김굿을 모티브로 작곡된 곡이다.

진도씻김굿은 전라도를 대표하는 굿 중의 하나다. 전라도 각 지역마다 씻김굿이 전승되고 있지만 특히 진도씻김굿이 예술적 완성도가 높고 다양한 무속적 요소들을 담고 있어 주목을 받아 왔다. 진도씻김굿은 지금도 비교적 잘 전승되고 있다. 그런 까닭에 특정한 모습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절차가 가감되기도 하고 무가 사설 역시 변화를 보이며 전승되고 있다.

 

넋풀이- 황호준

한국의 굿은 지역에 따라 혹은 굿의 종류에 따라 형식과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지만, 대부분 죽은이의 넋을 불러 위로하고 풀어서 다시 보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 과정은죽은자와 산자의 화해를 통해 결국산자와 산자의 화해를 목적으로 하게 된다. 이 곡은 굿의 형식적 절차에 포함되는넋을 불러오기’, ‘넋을 풀어내기’, ‘넋을 보내기의 세 과정을 음악적으로 재구성해 본 것이다.

 

신명- 이경섭

아련한 기억 속....

시골 촌로가 두드렸던 투박한 쇠가락에 내 마음을 빼앗겨

하염없이 그 뒤를 쫓아다니곤 했다.

 

소박함과 신명이 어우러져 자지러지듯 휘몰아치던 가락은

내 마음속 깊은 곳을 자극하곤 한다.

 

어렴풋한 기억 속에 남아있는 그 소박한 가락에

지금시대와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또 다른 소리를 통해 그 신명을 빚어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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