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리문화의전당 로고

통합검색
닫기
닫기
월별프로그램
유튜브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TOP
함께하는 행복 Easy Classic Festival

기간

2010-05-30~2010-05-30

시간

19:30 (90분)

장소

연지홀

가격

전석 5,000원

주최

하니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문의

공연소개

함께하는 행복 Easy Classic Festival


[
티켓판매처]
   동 최승렬치과 286-6169

진북동 정완규치과 272-6480

덕진동 최인수소아청소년과 275-1778






[프로그램 노트·Program Note]

교향시핀란디아  / 얀 시벨리우스                

교향시<핀란디아>는 시벨리우스의 모국 핀란드의 자연에 대한 찬가로서 핀란드의 혼을 나타낸 작품이다.  이 곡이 작곡된 1899년 무렵 핀란드는 제정 러시아의 통치하에 있었으며 오랜 압박 속에서 참고 견디어 온 핀란드인들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킨 애국적인 국민 송가이다.민족적인 멜로디와 리듬으로 구성된 웅장한 사운드는 듣는 이로 하여금 모국에 대한 사랑과 애국심을 고취시킨다는 이유로 당시 러시아 정부에서는 이 곡의 연주를 금지 시켰던 곡이며 오늘날에도 핀란드에서는 국가에 버금가는 대접을 받는 곡이기도하다.  2분의2박자의 힘차고 비극적인 서주로 시작되며 주부에 들어가면서 서정적 기분을 담은 목관의 주제와 클라리넷의 부주제가 점점 분위기를 고조시킨 다음 템포가 빨라지면서 금관악기의 강렬한 절규가 이어지는 이곡은 시벨리우스의 작품중에서 핀란드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에까지 널리 연주되고 있는 명곡입니다

 

알라 혼파이프 / 헨 델                 

수상음악은 헨델(1685~1759) 이 작곡한 관현악을 위한 모음곡으로 1717년 영국의 국왕 조지 1세와 함께 왕실의 뱃놀이 때 연주되었던 음악이다. 강에 배를 띄워 놓고 그 위에서 연주했다하여 수상음악(Water Music)이라는 제목이 붙은 것으로 3개의 모음곡에 모두 20여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라 혼파이프,Alla Hornpipe>는 제 2모음곡에서 서곡에 이어 연주되는 악장으로 3/2박자 영국의 옛 춤곡이며 헨델이 갖는 화사하면서도 위풍있는 악상이 잘 나타나 있는 곡이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와 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 등에 삽입되었다.

 

캐논 / 파헬벨

1653년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난 오르간주자이며 작곡자인 파헬벨의 작품으로 오늘날 현악 합주용의 스탠더드로 널리 알려져는 이 곡은 원래 4중주곡 편성을 위하여 작곡된것이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My Sassy Girl 2001 곽재용 감독/한국), 보통 사람들 (Ordinary People, 1980 로버트 레드포드 감독/미국), 클래식 (The Classic 2003 곽재용 감독/한국) 등에 삽입되어 귀이 익은 곡이기도하다.

 

교향곡 5번 피날레 / 루드비히 반 베토벤                      

베토벤의 5번 교향곡을 듣게되면 환희와 희망과 용기가 가슴속에서 뭉클하게 느껴지게 한다. 초인적인 분투와 각고의 노력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인류에게 용기와 위안을 주는 베토벤이야말로  진정 우리의 영웅이다. 그의 9개의 교향곡 중에서, 아니 모든 교향곡 중에서 이 작품만큼 만인에게 사랑을 받는 교향곡도 없는 것 같다.  소나타 형식의 제4악장 알레그로 C장조는 제3악장에 비하여 아주 맑다. 마치 개선하는 모습처럼 전체가 합주하며 힘차게 시작된다. 활기차고 호탕한 악장으로 지금까지의 긴장된 감흥이 점차 부풀어 올라 마침내 폭발하면서 웅장한 테마가 그 모습을 나타낸다. 모든 수단과 표현을 다해 환희의 경지에 도달시키는 표현이며 운명을 극복하고 얻어진 승리의 기쁨을 나타낸 것이라고 하겠다.

 

영광의 탈출 / 어니스트 골드

이스라엘의 건국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스펙터클하게 그려낸 대하 서사극으로 미국의 작가 레온 유리스(Leon Uris)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그 각색을 담당한 것이 헐리우드의 달톤 트란보이다. 1947년 키프러스에서 이스라엘로 귀국하려는 유대인들은 아랍의 눈치를 보던 영국에 의하여 거대한 수용소에 갇히게 되는데 지하 운동을 하던 유대인들은 ``엑서더스``라고 불리는 배를 이용해 이들을 데리고 이스라엘로의 ``영광의 탈출``을 시도한다. 테마곡 "The Exodus Song"은 아카데미-작곡상 수상했으며 14주 동안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다. 펫 분이 영화를 보고서 감명 받아 연주곡인 주제곡에다 자신이 스스로 가사를 붙여 노래를 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원 앨범보다 펫 분의 노래가 더 히트했으며 우리에게 이 곡은 MBC-TV 주말의 명화에서 오랫동안 시그널 송으로 사용되어 귀에 친숙한 곡이다.

 

교향곡 2 (4악장) / 얀 시벨리우스

1902년에 작곡된 이곡은 그 해 3 8일 시벨리우스 자신의 지휘로 헬싱키에서 초연되었으며 그의 나이는 37세의 일이다. 교향곡 제1번에서는 아직도 차이코프스키나 러시아 국민음악파의 흔적이 남아 있었으나, 이 교향곡 제2번에서는 그러한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난 시벨리우스 본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형식적으로 고전적 외형을 지키고는 있지만, 내용은 전혀 새로운 곡으로 그의 7개 교향곡 가운데 가장 민족적 정서가 짙은 곡이다. 4악장 Allegro moderato는 힘찬 스텝의 악상으로 현이 제1주제를 시작한다. 이어서 트럼펫, 호른의 선율이 흐르다가 현으로 옮아가면서 제1주제의 전모가 드러난다. 2주제는 목관에의해 조용히 흘러나오는데, 나중에 이것은 압도적인 고조를 보이면서 클라이막스로 이어진 후 승리감 넘치는 코다로써 전곡이 끝난다.

 

1812년 서곡 / 페테르 차이코프스키

나폴레옹의 러시아원정 중에 있었던 보로디노전투에서 러시아가 나폴레옹에게 거둔 승리를 오케스트라로 표현한 것이다. 현악기로 연주되는 라르고의 성가, ‘신이 너의 백성을 보호하신다로 시작되며, 대포소리와 프랑스 및 러시아 국가를 삽입하여 전투를 벌이는 두 나라 병사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작품번호 49. 1880년 카멘카에서 작곡했고, 1882년 모스크바산업예술박람회 개막 축하연에서 초연되었다. 모스크바의 러시아음악협회 설립자 니콜라이 루빈시테인(Nikolai Rubinshtein)의 권유로 작곡했으며, 규모가 큰 일종의 묘사음악이다. 5개의 주제가 소재로 사용되는데 그 하나는 프랑스 국가인 라마르세예즈이고 나머지는 러시아의 것이다. 다시 말해 4개의 주제가 번갈아 나온 후 라마르세예즈를 침묵시킴으로써 러시아의 승리를 묘사한다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마지막 부분은 패주하는 적의 귓가에 대포소리와 러시아국가가 더블포르티시모로 힘차게 울려퍼진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