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리문화의전당 로고

통합검색
닫기
닫기
월별프로그램
유튜브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TOP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과 함께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양성식의 [고백]

기간

2010-11-10~2010-11-10

시간

19:30 (100분)

장소

모악당

가격

R 60,000원/ S 40,000원/ A 30,000원

주최

(주)프로아트 매니지먼트

문의

(02)585-2934~6

공연소개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과 함께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양성식의고백

The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TELERADIO-MOLDOVA with Violinist Yang Sung-Sik Special Concert

 

[프로필·Profile]

 

유려한 선율과 깊이있는 음색!!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 & 바이올리니스트 양성식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

(The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TELERADIO-MOLDOVA)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The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TELERADIO-MOLDOVA)은 풍부한 음악 문화를 라디오 청취자들에게 제공하고 국내음악과 문화를 해외로 소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1989년 창단되었다.  창단 이후 이들은 방송 뿐만 아니라 녹음 작업에도 열정을 쏟아왔는데, 공영 라디오 방송국 소속의 오케스트라답게 많은 음반을 출시하여 그들의 왕성한 활동을 과시하였다.  또한 이 오케스트라는 교향악과 실내악을 포함한 다양한 콘서트를 선사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고전시대 이전의 고음악부터 낭만, 근대음악은 물론,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로 그들만의 풍부한 레퍼토리의 보고를 만들어 왔는데, 이는 오케스트라가 숙련된 음악가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 이들은 모두 몰도바의 수도인 Chisinau의 예술대학교 “G. Musicescu” 출신들과 러시아 모스크바의 차이코프스키 콘서바토리,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림스키-코르사코프 콘서바토리, 오데사와 르보프의 콘서바토리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이 오케스트라는 그 음악적 성격에서 러시아의 유구한 음악적 전통의 계승자라 할 수 있다. 이들은 Stefan Ruha, Jenny Abel, Aurelian-Octav Popa, Eduard Tatevosean, Maria Biesu, Barry Webb, Dmitrii Kosmachiov, Gloria Lanni, Francisco Martinez 등을 비롯한 음악계 유명 연주자들과 지속적으로 협력 해왔다.

또한 국내외의 수많은 유명 지휘자들 역시 그들과 함께 하였는데, 특히 이탈리아 Arena di Verona의 수석지휘자를 역임하였고 현재 Macerata Opera의 음악감독이자 Stabile di Bergamo의 수석지휘자인 Donato Renzetti를 비롯한 Daniel Rene Paccioti, Mariano Patti(이탈리아), Emil Simon, Ovidiu Balan, Liviu Buiuc(루마니아), Christian Florea, Alfonso Saura Llacer(스페인), Erhard Karkoschka(독일), Ozvaldo Gonzalez(베네수엘라), Andriy Yurkevich(우크라이나), Leonardo Quadrini(이탈리아), Frank McNamara(아일랜드), Gunhard Mattes(스위스), Crispin Ward(영국), Fabio Nossal(이탈리아) 등의 지휘자들에 의해 몰도바 음악가들의 탁월한 곡 해석 능력은 입증되었고, 이 오케스트라의 음악적 전문성 역시 주목받게 되었다.현재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은 국내에서의 왕성한 활동은 물론, 세계무대에서도 오페라, 발레 등의 공연 예술, 시즌마다 진행되는 마스터 클래스, 음반 녹음, 페스티벌과 콩쿠르 등에서 그 역량을 과시하고 있다.

 

*Conductor_ 게오르게 무스테아 (Gheorghe Mustea)

마에스트로 게오르게 무스테아는 몰도바 공화국 출신으로 1975년 음악학교인 “State Arts Institute Gavriil Musicescu”에서 V. Rotaru 교수의 사사로 플루트를 전공했다. 그 후 같은 학교에서 작곡과 지휘 부문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1980년에 졸업하였다. 같은 해, 그는 모스크바에서 열린 작곡 콩쿨에서 역사적인 주제를 담고 있는 그의 자작 오페라 “A. Lapusneanu” 3위를 차지하여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았고, 현대적 교향곡의 음악언어와 몰도바의 민속적 색채가 접목된 이 작품은 몰도바 뿐만 아니라 모스크바의 볼쇼이 극장을 비롯, 해외 유수의 무대에서도 소개되어 극찬을 받기도 하였다. 이후 1990년에는 이 작품의 음악성을 공히 인정받아 몰도바 공화국 정부에서 수여하는 “State Prize”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에 이르렀다. 1984년부터는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소재의 The Philharmonic Academic Symphony Orchestra “D.Shostakovich” A. Dmitriev 교수와 함께 2년간 지휘자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몰도바 국립 방송교향악단(The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TELE RADIO-MOLDOVA)과는 깊은 인연을 자랑하는데 그는 1989년 창단 당시 96명으로 구성된 이 오케스트라의 수석지휘자로 임명되었다. 현재는 예술총감독으로 재직하며 오케스트라와 함께 왕성한 공연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국내외 레퍼토리를

 

총망라하여 라디오와 TV방송을 위한 교향곡과 성악작품들을 녹음하고 있다. 게오르게 무스테아의 음악적 경험의 폭은 지휘자와 작곡자로서의 활동 안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그는 몰도바의 전문 예술교육기관인 “Academy of Music, Theater and Fine Arts”의 작곡 및 지휘 과정의 교수로서 후학들에게 자신의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전달하고 양성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으며, 1999년부터 2002년까지는 이 학교의 학과장 직을 역임하였다. 몰도바 공화국 정부는 그의 음악적 활동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국민예술가라는 칭호로 최고의 영예를 하사하였으며, 2006년에는 그의 공적을 기리는 기념 우표가 발행되기도 하였다.

 

*Violin_ 양성식

바이올리니스트 양성식은 1988년 런던에서 열린 Carl Flesch 국제 콩쿠르에서 대상을 받음으로써 일찍이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며 차세대를 이끌어 가는 연주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였다.

11세 때 첫 독주회를 가져 음악계의 많은 관심을 모았고 그 후 프랑스로 건너가 13세의 어린 나이로 파리 고등음악원에 최연소로 입학한지 3년 만에 정규 과정을 마치고 같은 해에 동 음악원의 석사과정에 수석 입학하였다. 그 후 영국 런던 길드홀 예술학교에 진학하여 Advanced Solo Studies Course에서 Yfrah Neaman 교수에게 사사를 한 그는 이미 17세에 Paganini 국제 콩쿠르에서 3등을 비롯하여 롱-티보, 리피저, 인디애나폴리스 등 세계 굴지의 경연 대회에서 잇달아 입상하며 국제적인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양성식은 프랑스 국립교향악단 (로린 마젤 지휘), 로얄 필하모닉 (예후디 메뉴힌 지휘), 필하모니아, 런던 BBC 교향악단, 몬테-카를로 교향악단, 레닌그라드 쳄버, 스코틀랜드 국립 교향악단, 아일랜드 국립 교향악단, 런던 Mozart Players, Galbenkian 교향악단, Stavanger 교향악단, Bratislava 교향악단,  바르샤바 쳄버, 모스크바 교향악단 (드미트리 키타옌코 지휘), Gavle 교향악단 등 유럽 전역에 걸쳐 유수한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여 그의 연주경력을 쌓았다. 또한 런던의 위그모어홀, 파리의 샹젤리제, 플레이엘, 가보홀, 암스테르담의 Concertgebowg, 모스크바의 차이코프스키홀 외에 바르셀로나, 프랑크푸르트, 보르도, 로테르담, 글래스고우, 더블린, 부다페스트 등 에서의 공연으로 그의 명성을 전 유럽에 떨쳤다.

 

1992년 그는 뉴욕 Merkin Hall 에서의 독주회를 기점으로 일본, 싱가폴 등 동서로 그의 활동무대를 넓혀 갔으며 88년 올림픽 문화 제전에서 동아일보 주최로 한,소 첫 연주회를 통해 키타옌코의 지휘로 모스크바 교향악단과 차이코프스키와 멘델스존 협주곡을 연주하였고, 이를 기념하여 한국 CBS가 실황 음반으로 발매하였다. 그 후 Sibelius Brahms 협주곡 역시 모스크바 교향악단과 Chistiyakov 의 지휘로 Sony Classical 에서 발매하였다.

1999 11월 파리에서 열린 롱-티보 국제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 위촉 받아 세계적인 명성을 재확인 했고, 음반업계 최초로 클래식음반의 해외수출 쾌거를 이룩한모노폴리사와 전속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레코딩 작업에 착수, 그 첫 작품으로 테크닉과 음악성을 겸비한 기타리스트 장승호와 함께한 파가니니 작품집 는 양성식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보여준 앨범으로 현재 Best Seller의 자리를 굳히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절찬리에 시판되고 있다.

이 밖에도 여름 시즌의 프랑스 Nice Courchevel 국제 음악제, 일본 도쿄 및 교또 에서의 마스터 클래스, 2009 8월 서울에서 열리는 유로 아시아 음악제의 예술 감독으로서 연주자와 교육자로서의 영역을 넓혀 나갔다. 2009 9월부터 대구 가톨릭대 음대 교수로 부임 했으며 2010 9월 이태리 Genoa에서 열리는 Paganini 국제 콩쿠르와 2011년 일본 나고야에서 열리는 무넷츠쿠 콩쿠르의 심사위원으로 위촉 되었다.

 

[프로그램·Program]

L.v.Beethoven - Overture in F Major, Op.84

 

F.Mendelssohn -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64

 

INTERMISSION

 

A.Dvorak - Slavonic Dances No.2 in e minor, Op.72

 

A.Dvorak - Slavonic Dances No.8 in g minor, Op.46

 

N.Paganini - Violin Concerto No.2 in b minor, Op.7, MS 48, 3rd Mov. "La campanella"

 

J.Haydn - Symphony No.45 in f sharp minor "Farewell", 4th Mov

 

목록보기